홈으로
게임정보
커뮤니티
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풋볼데이 공략] ‘파트너 훈련’과 ‘특수 훈련’으로 주전레벨 올리기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 입력 2013-12-13 16:34:11


  • 풋볼데이에 등장하는 선수들은 모두 각기 다른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이 능력치들은 선수 훈련을 통해 강화할 수 있다. 선수 훈련은 ‘파트너 훈련’과 ‘특수 훈련’ 2가지 종류로 나뉘며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파트너 훈련, 가장 기본적인 강화 방법

    ‘파트너 훈련’은 가장 기본적인 선수 능력치 강화 방법이다. 우선 훈련할 선수를 선택하고 파트너를 선택해 능력치를 전수할 수 있다. 단 사용된 파트너는 사라지며, 파트너 1명당 50GP를 필요로 한다. 

    ▲ 파트너 훈련의 기본 화면

    선수들은 각각의 상세 능력치에 별도의 상승폭(%로 표시)을 가지고 있다. 파트너 훈련 시에는 상승폭이 증가하며, 100%를 달성할 때마다 상세 능력치가 1씩 올라간다. 해당 상승폭은 같은 포지션의 선수를 파트너로 선택할 경우 더 많이 증가한다.


    ▲ 같은 포지션 선수를 파트너로 선택하면 위처럼 'MATCH'가 발생하며, 능력치 상승폭이 높아진다

    파트너 훈련 중 레벨업을 하면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를 선택해서 올릴 수 있다. 이때 선택 가능한 능력치는 레벨업을 할 때마다 랜덤으로 1~4개가 주어진다. 

    참고로 선택한 ‘성장 타입’에 따라 상승폭의 증가가 다르다. 예를 들어 성장 타입으로 CB(중앙 수비수)를 선택했다면, ‘중거리 슛’, ‘롱 패스’, ‘파워’ 등 중앙 수비수와 관련된 능력치가 증가한다. 반면 성장 타입으로 LB(측면 수비수)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크로스’, ‘개인기’ 등 측면 수비수에게 필요한 능력치가 더 많이 증가한다. 


    ▲ 선수 레벨이 증가하면 상세 능력치를 선택해 올릴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잠재력 돌파’ 옵션이 있다. 잠재력 돌파란 같은 선수 카드로 파트너 훈련을 할 경우 최대 레벨이 1 증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다만 이는 가능한 선수들이 별도로 존재한다. 


    2. 특수 훈련, 특정 조건을 달성할 경우 높은 효과

    ‘특수 훈련’은 ‘파트너 훈련’과 달리 별도의 아이템 ‘훈련 카드’를 사용한 강화 방법이다. 특수 훈련의 특징은 별도의 조건을 달성할 경우에만 능력치가 상승한다는 점이다. 선수에게 장착한 ‘훈련 카드’는 제외할 수 있으나, 이 경우 해당 ‘훈련 카드’는 완전히 사라진다. 


    ▲ 특수 훈련의 기본 화면

    특수 훈련에 필요한 ‘훈련 카드’는 ‘서포터 팩’을 구매하면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훈련카드 조합’을 활용해 새로운 ‘훈련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 훈련 카드 조합 화면


    3. 선수 훈련과 관련된 도전 과제

    선수 훈련과 관련한 도전 과제 목록은 총 5개가 존재한다. 이를 모두 수행할 경우 12,000 GP를 획득할 수 있다.

    '선수 훈련'과 관련된 도전 과제 목록
    도전 과제 이름
    달성 조건
    보상 GP
    오늘 밤은 특수 훈련이다!
    [특수훈련] 에서 훈련해보기
    1,000 GP
    파트너 훈련으로 폭풍성장!
    [파트너훈련] 에서 훈련해보기
    1,000 GP
    선수의 잠재력을 일깨워라
    잠재력 돌파를 1회 하기
    3,000 GP
    막강한 선수들이 생겼습니다!
    8레벨까지 선수 3명을 성장시키기
    5,000 GP
    제법 튀는 선수가 되었네요
    특수능력을 8개 모두 장착한 선수가 있음
    2,000 GP


    : 게임메카 노지웅 기자(올로레, abyss220@gamemeca.com)